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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감증명서 대신 본인서명사실확인서! 인터넷 발급도 가능

by 멋쟁이딸기 2021. 4. 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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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감증명서는 금융, 부동산, 차량 등의 중요한 거래를 할 때 꼭 필요한 서류인데요, 이것을 대신할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라는 것이 있습니다.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으며, 발급도 간편한데 특히 인터넷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.

또 서명만으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감도장을 찾아다니거나 잃어버린 경우 다시 만들어야 하는 불편함도 없어서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. 어디에서 어떻게 발급하는지 알아보시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.

 

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

1. 주민센터

전국의 주민센터에서 도장 없이 서명만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. 1통당 600원이고 카드결제도 가능합니다.

 

2. 인터넷 발급 (전자본인서명확인서)

인터넷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절차가 필요한데요, 처음 한 번만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분증과 함께 이용승인 신청서를 제출하고 등록을 하면 됩니다. 유효기간은 2년이고, 기간 만료 30일 전부터 갱신할 수 있습니다. 

 

발급절차

  1. 사전등록(주민센터에서 최초 1회)
  2. 정부24 - 회원가입 후 로그인
  3.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메뉴 선택 및 신분확인 -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 및 보안토큰 또는 전화 인증 방식을 통해서 추가로 신분확인
  4.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작성 - 용도 및 거래상대방 인적사항 등 작성,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제출할 행정기관 지정(지정된 기관만 열람 가능)
  5. 전자서명 - 등록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여 전자서명 확인
  6.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및 저장 -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완료 및 발급시스템에 저장
  7. 발급증 출력 및 행정기관 등에 제출

 

3. 무인발급기

요즘은 공공기관은 물론이고 병원이나 지하철역, 터미널 등 무인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많은데요, 여기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.

 

4. 대리발급

어떠한 경우에도 대리발급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위임장을 받아 인감증명서를 이용해야 합니다.

 

<인감증명서, 본인서명사실확인서,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비교>

구분 인감증명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
사전절차 주민등록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인감등록 사전신고 없음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해
이용승인 신청(최초1회)
신청주체 본인 또는 대리인 본인 본인
발급신청 전국 시군구청 및 주민센터 전국 시군구청 및 주민센터 정부24 홈페이지
본인확인 신분증 신분증 발급비밀번호, 공인인증서 등
발급형태 문서 문서 전자문서
확인 인감날인 자필서명 공인전자서명

 

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필요한 목적과 용도, 그리고 거래상대방을 구체적으로 적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어서 관련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 또 본인이 아닌 대리발급은 불가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특히 한 번만 등록해 놓고 인터넷으로 발급하면 수수료도 무료이고, 번거롭게 방문하지 않아도 되니 시간도 절약되고 여러모로 편해질 것 같습니다.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원하셨던 분들이라면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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