토스뱅크 2% 예금이자 입출금통장이 출시되었습니다. 사전예약을 하고 순서를 기다려야 할 만큼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, 오늘은 토스뱅크 통장을 직접 만들어보면서, 받을 수 있는 혜택과 함께 개설과정도 정리해보았습니다. 더불어서 토스뱅크 체크카드 캐시백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.
9월 23일 사전신청을 했고 드디어 10월 14일에 '오늘부터 토스뱅크 통장을 만들 수 있어요'라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. 예약 순위는 410,000이 넘었고, 대략 20일 정도 기다린 것 같습니다. 사전예약 중에 친구초대를 하면 순위가 약 5만으로 앞당겨질 수 있었지만 저는 그냥 신청한 그대로 기다려서 조금 더 오래 걸린 것 같습니다.
<토스뱅크 입출금통장>
만 17세부터 1인 1계좌를 신청할 수 있고, 자동이체나 급여계좌를 설정하지 않아도 개설이 가능합니다.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1인당 최고 5천만 원까지 보호해 주는 안심통장입니다.
1. 혜택 및 편의성
토스뱅크의 가장 큰 메리트는 2%의 이자를 준다는 것인데요, 금액이나 기간에 제한없이 2%의 이자를 줍니다. 요즘 일반은행은 정기예금도 2%대의 이자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인 것을 감안하면 아주 혜자로운 통장인 것 같습니다. 이자는 매월 셋째 주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해서 토요일에 지급됩니다. 목요일 저녁 개설했더니 토요일에 작은 이자가 들어왔네요.
또 수수료가 완전 무료입니다. 당행·타행 송금 수수료는 물론이고 은행과 편의점 등의 ATM 입출금 수수료가 면제되니 파킹통장으로는 이만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.
그 밖에도 1회 최대 10억 원까지 돈을 보낼 수 있고, OTP기기 없이 토스뱅크카드만 있으면 된다고 하니 번거로움이 줄어들겠네요.
2. 개설과정
저는 사전신청을 할 때 먼저 토스뱅크에 가입을 해 둔 상태입니다.
▶ 통장 만들기
- 토스뱅크
- 통장만들기
- 약관 동의하기
- 이메일 주소
- 내 정보 확인(이름, 폰번호, 이메일 주소)
- 직업란 확인
- 거래목적 및 자금출처, 해외 세금납부 여부 확인
- 사용할 비밀번호 입력
- 신분증 촬영하기
- 계좌인증
- 카드 선택
- 약관 동의 > 다음
- 사용할 카드 비밀번호 입력
- 카드 수령할 곳 선택 (집, 회사, 기타 주소)
- 페이 연결 > 다음 (토스간편결제는 자동으로 연결이 되고 본인이 자주 쓰는 삼성페이나 카카오페이를 설정할 수 있도록 나옵니다.)
- '좋아요'를 누르고 가입 완료
▶ 토스뱅크통장에 잔고 채우기
개설했으면 이제 잔고를 채워야겠지요. 채우기를 눌러 토스뱅크계좌에 다른 은행으로부터 돈을 옮길 수 있습니다.
[토스 앱 ≫ 토스뱅크통장 → 인증 ≫ 채우기 ≫ 옮겨올 계좌 선택]
▶ 송금한도 제한풀기
한도제한을 해제하고 일반계좌로 전환하려면 금융거래목적 확인서류를 아래의 과정으로 제출하면 됩니다.
[토스 앱 ≫ 연결한 계좌 → 토스뱅크통장 ≫ 송금한도 제한풀기 ≫ 한도계좌 해제하기 → 인증(지문 또는 비번) ≫ 제출할 증빙서류(금융거래목적 확인서류) 선택 ≫ 증빙서류 → 서류첨부]
처음부터 '금융거래한도계좌'로 개설되기 때문에 1일 최대 거래한도가 제한됩니다. 이체와 출금이 만 19세 이상은 1일 최대 200만 원까지이고, 만 19세 미만 또는 20 영업일 이내 계좌개설 고객의 경우 1일 최대 100만 원으로 제한됩니다.
※ 금융거래목적 확인서류
근로소득자인 경우 재직증명서,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, 근로계약서와 사업자등록증으로, 개인사업자나 주부 등은 생활비 납부 증빙서류로 관리비 고지서, 공과금 고지서(전기세·상하수도·가스비 등), 세금 고지서(주민세·재산세·자동차세) 등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.
<토스뱅크 체크카드>
기본적으로 교통카드 기능이 있습니다.
혜택으로는 매일 즉시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데요, 지난달 실적 조건 없이 5개 영역(커피, 편의점, 패스트푸드, 택시, 대중교통)에서 매일 300원씩 하루 최대 1,500원 월 최대 46,500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 결제금액이 계좌에서 빠져나갈 때 바로 받을 수 있는데요, 단 버스나 지하철은 카드사에 사용내역이 접수될 시점인 1~5일 정도 지난 후 받을 수 있습니다.
해외결제는 모두 조건 없이 3% 캐시백이 적용됩니다.
▶ 캐시백 5개 영역
- 커피: 스타벅스, 이디야, 투썸플레이스, 커피빈, 폴바셋, 블루보틀, 할리스, 엔제리너스, 파스쿠찌, 탐앤탐스
- 편의점: GS25, CU, 미니스톱, 세븐일레븐, 이마트24,
- 패스트푸드: 버거킹, 롯데리아, 맥도날드, 맘스터치, 쉐이크쉑
- 택시: 카카오택시, 타다, UT, 마카롱, 일반택시 현장결제
- 대중교통: 버스, 지하철 등
▶ 캐시백 제외대상
-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등의 간편결제로 결제하면 캐시백 혜택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이점도 유의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- 백화점, 할인점, 아울렛, 쇼핑몰, 공항, 호텔, 리조트, 철도역사, 푸드코트에 입점한 임대매장 등에서의 사용도 제외됩니다.
- 오프라인 현장결제는 캐시백이 적용되지만 배달앱 등 온라인에서 주문한 내역은 제외됩니다.
▶ 체크카드 온라인 결제
하나카드를 통해서 결제해야 합니다.
[신용·체크카드 → 카드사 중 하나카드 선택 → '1Q Pay' 탭 하단 'toss bank' → '토스페이' 내 '결제하기']
자세한 내용은 토스앱에서 직접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
토스뱅크 2% 예금금리 통장을 만들어본 과정과 혜택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. 다른 고금리 상품들처럼 반짝하고 언제 종료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2% 이자를 준다고 하니 파킹통장으로 개설해봤습니다. 아무쪼록 오래갔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여러분들도 알뜰하게 이자 챙기시기 바랍니다.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