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건소와 대학병원에서 코로나 검사받아 본 후기입니다. 확진자가 하루 2천 명을 넘어가고 있는 요즘 코로나 검사를 한 번쯤 안 받아보신 분이 있으실까 싶을 정도이데요, 검사비용·검사과정·검사시간 및 검사결과 통보시간까지 정리해 보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.
<코로나19 검사비용>
검사비용이 좀 많이 차이가 납니다.
- 기본적으로 의심환자 및 조사대상 유증상자의 검사비용은 무료이지만, 응급수술이 필요해 코로나 검사를 해야 할 경우의 응급용 선별검사는 환자 본인부담금이 발생한다고 합니다.
- 지금은 무증상자도 보건소에서는 무료입니다.
- 병원에서는 무증상자의 경우 8~9만 원 정도로 안내받았습니다.
- 대학병원에서는 12만 원 정도인데, 해당병원 입원을 위해 검사받을 경우 4,000원~16,000원 정도면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. 입원 시에는 얼마라고 딱 정해진 것이 아니라 환자에 따라(중증 질환 등) 가격이 다르다고 합니다. 간호사님들이 대략 얼마라고 안내해 주지만 정확한 금액이 아니라 대략적인 금액만 알려줍니다. 검사 전 수납창구에서 계산할 때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. 수납창구에서 수납하면 바로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.
<검사과정>
- 보건소에서는 신분증 확인하고 검사용도도 적습니다. 저는 입원용이었는데 앞사람을 보니 용도는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.
- 콧속 깊이 면봉으로 닦아냅니다. 아주 잠깐(2~3초)이지만 조금 많이 불편합니다. 하고 나서도 한몇 분간 콧속이 좀 불편할 수 있어요.
- 입속 안쪽 잇몸 쪽을 면봉으로 채취합니다. 보건소에서 2번 했는데 입속 과정은 처음에는 하고 한 달쯤 후 2번째는 하지 않더라고요. 사람이 많고 바쁘다 보니 안 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 생각합니다. 대학병원에서는 입속, 콧속 두 가지 다 합니다.
<검사시간 및 검사결과 통보시간>
문진표 작성하고 안내에 따라 검사하는 데는 5분도 채 걸리지 않지만, 줄 서는데만 30분~1시간 정도입니다. 검사받으러 가실 때는 시간 여유를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.
검사결과는 이름, 날짜, PCR검사결과를 내용으로 다음날 문자로 통보받을 수 있습니다.
참고로 입원을 위해 대학병원에서 검사할 때는 줄이 한 명도 없어요. 입원용으로 검사하시는 분들은 컨디션 조절이나 시간면에서 따져보면 몇천 원 들여서 입원병원에서 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.
<검사장소>
지정된 선별 진료소, 보건소, 지역 병원 및 대학병원에서도 가능합니다. 하지만 일반병원에서는 무증상자일 경우 검사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대부분 사람이 많더라도 선별 진료소나 보건소를 이용합니다.
상세한 검사장소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-보건복지부(www.mohw.go.kr)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운영시간과 토요일 운영 여부도 꼭 확인하신 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.
보건소와 병원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아본 내용이었습니다. 보건소나 선별 진료소는 검사받으러 가시면 사람이 굉장히 많습니다. 안 걸린 사람도 여기서 걸릴 수도 있겠구나 싶을 정도로 많습니다. 마스크 착용은 기본이고 줄 서실 때도 반드시 일정 거리를 두고 기다리시는 것이 좋겠습니다.
댓글